“김만덕상 수상 후보자를 찾습니다”

입력
2024.05.22 14:48
구독

8월 30일까지 후보자 추천 접수
봉사·경제인 부문 각 1명씩 선정

제주의 대표적인 위인 김만덕의 삶을 조명한 창작 뮤지컬 '만덕'. 제주시 제공.

제주의 대표적인 위인 김만덕의 삶을 조명한 창작 뮤지컬 '만덕'. 제주시 제공.

제주도는 2024년 제45회 김만덕상 후보자를 오는 8월 30일까지 추천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의녀반수(醫女班首) 김만덕은 조선시대 흉년으로 굶주린 이웃을 구제하며 나눔과 봉사를 실천한 제주 대표 의인 중 한 명이다. 도는 김만덕의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김만덕상 조례를 제정하고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한 여성을 매년 발굴·시상하고 있다.

김만덕상은 봉사부문과 경제인부문으로 나뉘고 부문별 1명씩 선정된다. 후보자 추천은 △전국 시·도지사, 시·군·구청장, 시·도 교육감 △역대 김만덕상 수상자 △재외 제주도민회 △중앙이나 시·도 및 시·군·구 단위 각급 사회단체장 △20세 이상의 국내·외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20인 이상 연서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추천서와 이력서, 공적조서(명함사진 포함), 공적 증빙자료를 갖춰 도 성평등여성정책관으로 방문하거나 기간 내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도는 후보자 추천 마감 이후 심사위원회를 구성, 후보자별 대면 인터뷰 및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중 대상자를 결정한다. 시상은 오는 10월 20일로 예정된 제45회 만덕제에서 진행하고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시상금(부문별 500만 원)이 수여된다.

김영헌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