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카카오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성공적인 카카오비즈니스 활용법

입력
2024.06.28 10:00

지난 6월 10일, 카카오는 카카오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성공과 도전기 등 우수 사례를 담은 카카오비즈니스 활용 사례집을 발간했다. 카카오는 지난해 카카오비즈니스 광고주/파트너에게 실제 사례를 통한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기획한 공모전 ‘제 2회 kakao business 베스트 어워즈’를 진행했다. 수상한 25개 팀들의 특별한 인사이트와 카카오 활용 비결이 사례집 발간으로 이어졌다.

사례집에는 카카오를 활용한 풀퍼널 마케팅 전략부터 스타트업 성장 전략까지, 각 활용 전략에 맞게 다섯 가지 Chapter(카카오 풀퍼널 마케팅/ 신규 고객 확보/ 온라인 커머스 확장/ 온오프라인 연계/ 스타트업 성장 전략)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상공인, 스몰 브랜드, 스타트업, 그리고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사업자들이 카카오비즈니스 활용 방법부터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 취득의 경험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현수 광고 총괄 리더는 “카카오비즈니스를 광고주에게 알리기 위해 시작한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는 참여하는 파트너들과 소통하며 해를 거듭하며 진화하고 있다”며 “실제 사용자들의 사례를 통해 쌓인 노하우들을 더 많은 사업자들과 나누기 위해 사례집을 발간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 대상을 수상한 천연생활용품 브랜드 ‘민티드'

민티드는 런칭 초기에 카카오 비즈보드를 통해 ‘고체치약' 민티드에 대한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런칭 1년 3개월만에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약 53,000명의 채널 친구를 확보했으며 알림톡 등 메시지 상품과 카카오광고 집행을 통해 짧은 기간 업계 1위에 오를 수 있었다.

박상우, 조명선 민티드 대표는 “카카오의 광고는 모객 뿐만 아니라 매출도 함께 확보할 수 있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비즈니스와 함께 브랜드를 알려나갈 예정입니다"라고 전했다.

■ 비수기에 성공적인 신규 고객을 확보한 ‘에어로케이항공’

에어로케이는 여행 업계 비수기 시즌을 앞두고, 카카오 비즈보드 방문 캠페인으로 특가 이벤트 및 단기 프로모션 홍보를 강화하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채널친구 전용 혜택 등으로 리텐션을 높이며 채널을 확장해 약 두 달간 운영한 채널 친구 추가 목적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총 7,363명의 친구가 새로 유입되는 성과를 올렸다.

에어로케이항공 정용현 매니저는 “업계 비수기에도 카카오 비즈보드를 통해 신규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해 트래픽 피크를 만들고, 카카오톡 채널을 확장하며 대표 브랜드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을 통해 유명해진 성남중앙시장 ‘팔남매집’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리동네 단골시장’에 참여한 팔남매집은 채널을 개설하고 메뉴와 메뉴추천, 포장 주문 등을 안내하며, 성남중앙시장 참여 점포 중 최초로 친구 100명을 달성했다.

팔남매집 김종숙 대표는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시간, 자본을 활용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우리 식당을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저에게 카카오톡 채널은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마련해준 행운이었습니다.”로 소감을 전했다.

그 외에도 카카오쇼핑라이브-카카오톡 채널 연계를 통해 매출 상승을 이룬 ‘로마샴푸’, 럭셔리 브랜드 ‘WOOYOUNGMI’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Lux에 입점해 광고부터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다.



관련 이슈태그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